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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택시운전사 줄거리

2. 택시운전사 결말

3. 비평

 

 

 

 

 

장훈이 감독하고 송강호, 토마스 크레치만, 유해진, 류준열이 주연을 맡은 2017년 영화입니다.

영화는 1980년 5월 18일 광주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당시 서울 택시 운전사였던 김사복이 외국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를 광주로 몰아넣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

 

힌츠피터가 목숨을 걸고 광주를 촬영하면서 찍은 영화는 그 당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보여줬다. 영화에서 택시 운전사 김만섭(송강호)은 5월 20일 독일 기자 위르겜 힌츠페터(토마스 크렉만)와 함께 광주에 들어간다.

 

이런 소재로 영화를 만든다면 새로운 드라마가 될 수도 있고, 역사왜곡 작품이 될 수도 있고, 제대로 된 선을 지켜서 만든 것 같아요. 처음부터 송강호의 코믹하고 쾌활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마음에 들었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작은 시민으로서 학생들이 왜 시위를 하는지 신경 쓰지 않는 기성세대를 대변했다.

 

하지만 곧 광주를 보자 고민했고, 그것도 좋았다. 너무 평화로운 순천은 광주 바로 옆 지역인데 심각한 상황인데도 대비하는 것도 좋은 움직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마지막에 지프차와의 추격전이 조금 가능성이 희박했던 것이 아쉬웠다. 이전 시제 이야기에 비해 결말이 조금 약했습니다.

 

 

1. 택시운전사 줄거리

서울에서 딸과 함께 사는 택시 운전사 김만섭(송강호). 나는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흐만)를 광주로 데려간다. 광주에 다녀온 후 통행금지 전에 돌아오면 10만원을 주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 돈으로 연체된 집세를 갚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든 택시 요금을 내야 해서 검문을 뚫고 광주에 들어갔다.

 

만섭은 위르겐 힌츠페터에게 서울이 위험하니 돌아가라고 부탁하지만, 독일 기자는 대학생 재식(류준열)과 황기사(유해진)의 도움을 받아 촬영한다. 하지만 상황은 점점 더 나빠지고, 만섭은 집에 혼자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긴장할 뿐이다.

 

 

 

2. 택시운전사 결말

만섭은 택시가 고장 나서 서둘러 서울로 돌아갈 수 없고, 광주 MBC가 불타는 것을 지켜보다가 사복 군인들에게 쫓겨 죽을 위기에 처해 있다. 그는 힌츠피터를 서울로 데려가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사랑하는 딸을 만나기 위해 혼자 서울로 간다. 가는 길에 순천에 들러 택시를 수리하고, 딸을 위해 신발을 사고, 국수를 먹습니다.

 

순천은 너무 평화 롭습니다. 결국 김만섭은 혼자서 서울로 돌아갈 수 없다. 돌아간 대학생 배제식 통역을 위해 광주에게 시체가 되어 응급실에서 힌츠피터와 재회했다. 김만섭은 힌츠피터와 함께 마지막 탈출을 한다.

 

그래서 힌츠페터는 나라를 떠나고 김만섭은 딸을 만나기 위해 집으로 돌아온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2003년 힌츠피터는 한국에서 송건호 프레스상을 수상했고, 김만섭은 여전히 택시 운전사다.

 

 

 

 

3. 비평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1976년 개봉한 '택시 드라이버'는 영화사에서 고전적이고 영향력 있는 영화로 꼽힌다. 그러나 많은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 영화에도 비판이 없지 않았으며, 수년에 걸쳐 다양한 시청자와 비평가들이 이 영화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져왔습니다. '택시운전사'에 대해 제기된 몇 가지 일반적인 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폭력 및 노골적인 내용: 이 영화에 대한 가장 중요한 비판 중 하나는 폭력 묘사입니다. 일부 시청자들은 특히 영화가 끝날 무렵 주인공인 트래비스 비클이 폭력적으로 날뛰는 장면에서 영화의 폭력성이 과도하고 불안하다고 생각합니다.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폭력을 미화하거나 낭만화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2) 여성혐오와 대상화: <택시운전사>는 여성을 대상화하거나 피해자로 묘사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어떤 사람들은 영화 속 여성 캐릭터가 일차원적이며 주로 Travis Bickle의 폭력적인 행동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젊은 매춘부 아이리스의 성격이 문제로 거론됐다.

 

3) 인종 및 민족 고정관념: 이 영화는 특히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라틴계 캐릭터를 묘사하는 방식에서 소수 인종 및 민족을 묘사한다는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일부 시청자는 이러한 묘사가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인종 편견에 기여한다고 주장합니다.

 

4) 경계주의의 미화: Travis Bickle이 경계주의에 빠지는 것과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그의 폭력적인 행동은 일부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영화가 개인이 법을 스스로 결정한다는 생각을 의도치 않게 지지하거나 낭만화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5) 모호함과 소외: 일부 관객은 영화의 모호함과 주인공의 소외와 실존적 위기를 탐구하는 방식을 높이 평가하는 반면, 다른 관객은 이 영화가 실망스럽거나 불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화의 개방형 결말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6) 영화적 스타일: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의 느린 진행과 색다른 내러티브 구조를 결함으로 지적하면서 이 영화가 모든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택시 운전사"는 연출, 공연(특히 로버트 드 니로의 트래비스 비클 역), 도시의 쇠퇴, 외로움, 정신 질환과 관련된 주제 탐구로 폭넓은 호평을 받았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비록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불안한 수단을 통해서라도 생각과 토론을 불러일으키는 능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미국 영화의 걸작으로 간주합니다. 모든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해석과 비평은 관객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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